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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다이어트 위해 단백질 섭취는 필수

글자크기 | | | 기사입력 : 2013.12.09




단백질은 건강과 생명유지, 다이어트를 위해 꼭 필요한 영양소로 특히 다이어트 과정에서 절제된 식단으로 인한 근육 손실을 막고, 발생하는 에너지가 적은 단백질의 섭취가 필수적이며, 저지방 저탄수화물 고단백질의 식단은 건강과 다이어트를 위한 대표적인 식단이다.

또한 제2의 심장이라 불릴 만큼 우리 몸에서 중요한 간 건강을 위해 간세포 재생을 위한 양질의 단백질 섭취는 필수이다.

이러한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 중 고단백질로 알려져 있는 장어는 대표적인 스테미너 식품으로 칼슘과 단백질, 뮤신, 비타민 A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피부미용, 노화방지에 도움을 준다.

이어 버섯은 채소류와 같이 무기질이 풍부하고, 육류와 같이 단백질이 적절히 포함돼 있어 채소와 육류의 영양원을 모두 가지고 있다. 따라서 식물이나 동물에 부족한 영양원을 보완해 줄 수 있으며 단백질과 아미노산, 지방, 철분, 비타민, 식이섬유, 미네랄 등이 함유돼 있어 건강에 좋다. 생체방어, 생체리듬 조절, 질병예방과 회복 등에도 도움을 준다.

뿐만 아니라 달걀은 양질의 단백질과 바이오틴이 함유돼 있어 피부건조를 방지해주며 비타민 B12, D, 리보플라빈, 엽산, 아미노산 등의 영양소를 많이 함유돼 있어 피부건강에도 좋다. 달걀에 들어있는 아미노산은 케라틴은 기본 단백질을 만드는 필수 요소이며, 달걀을 먹으면 건강한 머릿결과 피부, 손톱을 유지할 수 있다.

검은쌀은 도정된 일반 쌀의 5배나 더 풍부한 미네랄과 검은콩보다 4배나 더 풍부한 안토시아닌을 함유해 영양적 가치가 매우 높으며, 단백질과 비타민 B1과 B2, 철분, 아연, 셀레늄 등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아울러 김에는 당질, 섬유질, 칼슘, 철분, 인 등 영양이 풍부하다. 특히 단백질 함량이 매우 높으며, 김 한 장에는 달걀 2개와 맞먹는 비타민 A가 들어있는 등 다양한 비타민이 많이 함유돼 있다.

이 외에 국화차는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해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저장하고 단백질을 합성하며 소화를 돕는 간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에 대한 문의는 로컬푸드 실천 쇼핑몰 팜스맘 홈페이지(http://farmsmom.co.kr)나 국번 없이 1599-2195로 문의하면 된다.

서울디지털신문 sdnn@sdn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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