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 > 신제품·신기술

산업

신제품·신기술

기아차, K7·K5 하이브리드 출시…국내 친환경차 시장 공략

글자크기 | | | 기사입력 : 2013.12.16



기아자동차㈜는 16일 더·케이(The·K) 서울호텔에서 회사 관계자 및 자동차 전문 기자단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보도발표회를 갖고 K7·K5 하이브리드를 본격 출시했다고 밝혔다.

기아차에 따르면 이번 K7·K5 하이브리드를 출시하며 친환경의 의미를 담은 전용 모델명을 적용해 기아차 하이브리드만의 정체성을 확립했다. 이를 통해 K7 하이브리드는 ‘K7 하이브리드 700h’로, K5 하이브리드는 ‘K5 하이브리드 500h’로 새롭게 명명했다.

또한 기아차는 ‘K7 하이브리드 700h’와 ‘K5 하이브리드 500h’의 출시로 중형에서 준대형으로 이어지는 하이브리드 라인업을 갖춤으로써, 국내 친환경차 시장 저변 확대는 물론 친환경차 선도 기업으로서의 이미지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에 출시된 ‘K7 하이브리드 700h’는 준대형 세단 K7을 바탕으로 개발됐으며, 최고출력 159마력, 최대토크 21.0kg·m의 하이브리드전용 세타 II 2.4 MPI 엔진과 35kW의 전기모터를 장착했다. 특히 하이브리드 전용 세타 II 엔진에는 일반적인 가솔린 엔진보다 압축행정을 짧게 하고 팽창행정을 길게 해 펌핑에 따른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함으로써 연비를 높여주는 고효율 엔진 시스템이 적용됐다.

이를 통해 준대형차의 동력성능을 갖췄음에도 16.0km/ℓ의 1등급 고연비를 달성해 동급 가솔린 모델은 물론 경차보다도 우수한 경제성을 확보했다.

뿐만 아니라 전장 4,970mm, 전장 1,850mm, 전고 1,475mm, 축거 2,845mm의 차체 크기를 갖췄으며, 전면부는 하이브리드 전용 패턴과 컬러 데코링을 적용해 친환경 이미지를 강조한 전용 라디에이터 그릴과 LED 포그램프가 돋보이며, 헤드램프 베젤부에는 에코 그린 컬러를 적용해 멋을 살렸다. 측면 및 후면부는 슬림해진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하이브리드 전용 알로이 휠을 적용, 휀더가니시와 트렁크에는 신규 하이브리드 전용 엠블렘을 부착했다.

실내에는 대형 7인치 컬러 TFT-LCD 패널을 통해 하이브리드 전용 콘텐츠를 제공하는 슈퍼비전 클러스터, 화이트 스페셜 인테리어, 하이브리드 전용로고 자수를 적용한 나파 가죽시트 등을 적용했다.

아울러 ‘K7 하이브리드 700h’는 K7 가솔린 모델에서 운영되고 있는 고급사양을 비롯해 차별화 된 사양을 대거 적용했다. 먼저 ▲7인치 슈퍼비전 클러스터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EPB)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시스템(TPMS) ▲자외선 차단 글라스(윈드실드) 등 편의사양을 전 모델에 기본 탑재해 상품성을 갖췄으며, ▲후측방 경보시스템 ▲LED 포그램프 ▲카드타입 스마트키 등의 사양들도 적용 또는 제공해 차별성과 만족도를 극대화했다.


이어 ‘K5 하이브리드 500h’는 지난 2011년 출시됐던 중형 ‘K5 하이브리드’에 상품성과 친환경차만의 차별화 된 가치를 더해 재탄생했으며, 고효율 엔진 시스템이 적용된 최고출력 150마력, 최대토크 18.3kg·m의 하이브리드 전용 누우 2.0 MPI 엔진과 35kW의 전기모터를 장착했다. 이를 통해 16.8km/ℓ의 연비를 실현했다. 또한 연간 유류비가 K5 2.0 가솔린 모델에 비해 약 93만 원 저렴해 높은 경제성을 제공한다. (※ 연 20,000km 주행 / 가솔린 ℓ당 1,900원 기준)

이와 더불어 ‘K5 하이브리드 500h’는 전장 4,845mm, 전폭 1,835mm, 전고 1,455mm, 축거 2,795mm이며, 한층 간결해진 패턴과 컬러가 돋보이는 전용 라디에이터 그릴과 포그램프, 볼륨감의 전면부 범퍼, 측면부에 컬러 포인트를 더한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킥업타입 트렁크 리드, 전용 알로이 휠 등을 적용했으며 트렁크와 휀더가니시에는 신규 하이브리드 전용 엠블렘을 부착해 가솔린 세단과 차별화를 꾀했다.

실내는 센터페시아와 파워윈도우 스위치 주변부 등에 블랙 하이그로시와 크롬 엑센트를 적용하고 스포티한 디자인의 3스포크 스티어링 휠을 장착했으며 도어 센터트림, 센터 콘솔 암레스트 등에 화이트 컬러를 적용한 ‘화이트 스페셜 인테리어’가 적용됐다.

뿐만 아니라 더욱 안정적이고 편안한 주행성능과 승차감을 확보하기 위해 유압경로를 최적화 하는 등 신규 기술이 적용된 차세대 회생제동 시스템을 적용해 제동감을 향상시켜 기존 모델보다 제동거리를 3.6% 개선시켰다.

회생제동 시스템은 차량의 제동을 담당하는 동시에 차량이 감속할 때 전기모터가 구동, 제동 시 손실되는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전환시켜 배터리에 저장시켜주는 시스템으로 하이브리드의 핵심 기술이다.

이와 함께 전륜 서스펜션 개선을 통해 선회 안전성과 험로에서의 승차감을 향상시켰으며, 스티어링 조정을 통해 부드러운 조향력을 구현했다. 또 이중접합 차음글라스, 다이나믹 댐퍼, 흡차음재 등 소음을 개선시켜주는 사양을 적용해 정숙성을 확보했고, 신규 시트는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됐다.

이 밖에도 ‘K5 하이브리드 500h’는 ▲UVO 2.0 ▲4.3인치 슈퍼비전 클러스터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EPB) ▲전·후방 주차보조 시스템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시스템(TPMS) 등 스마트한 편의사양을 적용했다.

한편, 기아차는 ‘K7 하이브리드 700h’ 및 ‘K5 하이브리드 500h’에 들어가는 하이브리드 전용 부품에 대해 10년간 20만km까지 무상 보증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기아차는 K7·K5 하이브리드 출시에 맞춰 하이브리드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신개념 할부 프로그램인 ‘利-Turn(리턴) 할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전국 영업점을 통해 하이브리드 차량을 시승하는 고객들의 명의로 각 주행거리만큼 금액을 적립해 사회복지단체 등에 기부하는 ‘릴레이 시승 기부’를 진행해 시승 이벤트와 결합된 따뜻한 나눔도 실천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기아차는 향후 경제 운전에 대한 관심이 높은 30~40대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이벤트를 펼쳐 기아차 하이브리드 차량의 우수한 연비를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2009년 포르테 하이브리드의 출시가 친환경차 시장으로의 도약이었다면 이번 ‘K7 하이브리드 700h’와 ‘K5 하이브리드 500h’의 출시는 기아차 친환경차 기술력의 완성이다”며 “동급 최고의 친환경성, 경제성, 상품성을 갖춘 ‘K7 하이브리드 700h’와 ‘K5 하이브리드 500h’는 고객들에게 최고의 선택이 될 것이다”고 전했다.

‘K7 하이브리드 700h’의 판매가격은 ▲럭셔리 3,440만 원 ▲프레스티지 3,595만 원이며, ‘K5 하이브리드 500h’의 판매가격은 ▲럭셔리 2,893만 원 ▲프레스티지 3,025만 원 ▲노블레스 3,210만 원이다.

변미선 기자 ms@sdnn.co.kr
<저작권자(c)서울디지털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광고(Advertisement)
중간배너
 (0개)
/ 600 bytes
 
   ‘21.4월말 미분양 전국 15,79..
   서울시, LG전자(주) 후원 받아 ‘..
   경기도, 생활밀착형 폭염 저감시설 1..
   4월 주택 매매거래량은 9.3만 건,..
   「부동산거래신고법」 하위법령 개정안 ..
   허위·과장 온라인 부동산 광고 모니터..
   국토부, 부동산 중개서비스 개선방안 ..
   허위·과장 부동산 매물, 더 이상 발..
 광고(Advertisement)
타운페이지10여년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