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트워크 > 컴퓨터·보안

네트워크

컴퓨터·보안

시만텍, 아이폰 사용자를 위한 3단계 보안 수칙 발표

- 터치 ID 지문 인식, 강력한 비밀번호, 이중 인증 사용 권고

글자크기 | | | 기사입력 : 2014.09.23

 



최근 할리우드 유명 여배우의 사생활 사진이 SNS를 통해 확산되는 사건이 발생함에 따라 애플 아이클라우드의 보안에 대해 걱정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이에 시만텍은 아이폰 사용자들의 안전한 스마트폰 사용을 위해 애플 계정과 기기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쉽고 간단한 3단계 보안 수칙을 23일 발표했다.

먼저, 아이폰을 설정할 때 반드시 터치 ID 기능을 활성화한다. 아이폰 5S와 아이폰 6, 아이폰 6플러스에 내장돼 있는 터치 ID는 지문 인식을 통해 사용자를 인증한다. 이를 통해 아이폰 잠금을 해제하거나 아이튠즈와 앱스토어, 애플페이에서 제품 및 서비스의 구매가 가능하다. 초기 아이폰 설정 시 터치 ID를 활성화하지 않았더라도 이후 설정 메뉴에서 해당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최신 아이폰이 아니더라도 반드시 기기에 비밀번호(Passcode)를 설정해야한다. 시만텍이 가상의 기업 및 개인 데이터를 저장한 스마트폰 50여개를 의도적으로 분실한 후 이를 추적한 실험인 ‘스마트폰 허니 스틱(Honey Stick) 프로젝트’에서 강조했듯이, 비밀번호를 설정해야 아이폰을 분실했거나 도난당했을 때 다른 사람이 쉽게 잠금을 해제할 수 없다.

이어 강력하고 복잡한 애플 ID 비밀번호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아이튠즈와 애플의 앱스토어에서 구매 시 애플 ID가 사용되며,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 아이클라우드 기능을 사용할 때에도 ID가 필요하다. 이에 강력한 비밀번호를 사용해야 한다.

애플 ID를 만들기 위한 기본 비밀번호 생성 조건으로 소문자와 대문자, 숫자가 각각 한 자리 이상 포함돼야 하며 최소 8자 이상의 문자로 이루어져야 한다. 비밀번호 구성 시 최소 8자 이상으로 구성하고, 무작위로 문자를 사용함으로써 보안을 강화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사이트와 서비스에 동일한 비밀번호를 사용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므로 계정마다 다른 비밀번호를 사용해야 한다. 하지만, 사용자 입장에서 강력하고 복잡한 비밀번호를 생성하고 기억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이런 경우에는 노턴 ID 세이프(Norton Identity Safe), 라스트패스(LastPass), 1패스워드(1Password) 등과 같은 비밀번호 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시만텍은 비밀번호 사용보다 강력한 보안 수준을 위해서 이중 인증 사용을 권고했다. 공격자들은 애플 ID와 비밀번호를 탈취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피싱 사기수법으로 애플 기기 사용자를 공격한다. 하지만 이중 인증을 사용함으로써 공격자가 동일한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로 애플 ID와 아이클라우드 데이터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보호해준다.

이중 인증은 애플 ID를 보호하기 위한 추가적인 보안 단계로, 기본적으로 계정에 로그인하고 수정하기 위해 단순한 비밀번호 외에도 피셔(Phisher)들이 접근할 수 없는 신용 단말기로 전송되는 인증 번호가 필요하다.

이를 사용하려면 애플 ID로 로그인한 후 암호 설정(Password and Security option)에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신용 단말기로 등록한다. 이 때 반드시 애플 암호 키 복구(Recovery key)를 준비해두어 스마트폰의 분실 또는 즉각적인 접근이 불가능하거나 계정에 로그인이 필요한 경우에 대비해야 한다.

아이폰 사용자를 위한 3단계 보안 수칙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시만텍 블로그에서 확인 가능하다.

변미선 기자 ms@sdnn.co.kr
<저작권자(c)서울디지털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광고(Advertisement)
중간배너
 (0개)
/ 600 bytes
 
   ‘21.4월말 미분양 전국 15,79..
   서울시, LG전자(주) 후원 받아 ‘..
   경기도, 생활밀착형 폭염 저감시설 1..
   4월 주택 매매거래량은 9.3만 건,..
   「부동산거래신고법」 하위법령 개정안 ..
   허위·과장 온라인 부동산 광고 모니터..
   국토부, 부동산 중개서비스 개선방안 ..
   허위·과장 부동산 매물, 더 이상 발..
 광고(Advertisement)
타운페이지10여년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