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산책 > 행사·전시

문화산책

행사·전시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제4회 대담신라’ 행사 진행

11월8일 경주서 ‘신라장군 김유신’에 대한 주제로 올해 마지막 대담신라 진행

글자크기 | | | 기사입력 : 2018.10.26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오는 11월 8일(목) 경주 고속버스 터미널 옆 달콤(dal.komm)에서 문화재 발굴 현장에서 활약하고 있는 전문가와 함께 신라의 역사와 고고학에 관한 궁금증을 이야기하는 제4회 ‘대담신라(對談新羅)’ 행사를 개최한다.


‘대담신라’는 그동안 신라의 개, 점술(占術), 자연재해 등의 주제를 가지고 모두 3차례에 걸쳐 관련 종사자와 일반 시민 그리고 역사에 관심을 가진 학생들이 참여하여 이야기를 나누었다.


이번 열리는 ‘대담신라’는 올해 마지막 이야기로, 주제는 ‘신라 장군, 김유신’이다.


김유신에 대한 두 가지 소주제로 구성되는데, 첫 번째로는 문헌 기록을 중심으로 한 ▲‘우리가 몰랐던, 김유신’이다. 김유신에 대해 김부식과 신채호의 평가를 살펴보고, 그 가운데 신채호가 ‘음흉한 정치가이자 장군’으로 평가한 시각에 주목해본다.


두 번째로는 김유신과 관련된 유명한 일화인 ▲‘말의 목을 베고 결의를 다진 사건’을 바탕으로 신라 시대의 말에 관해 이야기를 나눈다. 기마인물형 토우, 말갑옷, 월성 해자 발굴조사에서 발견된 다수의 말뼈 등에서 신라인들의 말에 관한 관심을 알 수 있다. 신라인이 아끼고 사랑했던 말에 대해 전문가들과 토론하며 다양한 이야기를 풀어낼 예정이다.


참가 신청은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누리집(http://nrich.go.kr/gyeongju) -연구소 소개-전시/탐방-월성이랑 신청에서 선착순 30명을 신청 받으며, 관심 있는 누구나 무료로 신청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054-777-6390)로 전화하면 된다.



조정민 기자 jjm@sdnn.co.kr
<저작권자(c)서울디지털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광고(Advertisement)
중간배너
 (0개)
/ 600 bytes
 
   ‘21.4월말 미분양 전국 15,79..
   서울시, LG전자(주) 후원 받아 ‘..
   경기도, 생활밀착형 폭염 저감시설 1..
   4월 주택 매매거래량은 9.3만 건,..
   「부동산거래신고법」 하위법령 개정안 ..
   허위·과장 온라인 부동산 광고 모니터..
   국토부, 부동산 중개서비스 개선방안 ..
   허위·과장 부동산 매물, 더 이상 발..
 광고(Advertisement)
타운페이지10여년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