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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차세대 미디어 대전」 개최

올해,‘5G에서 Z세대까지, 방송미디어 산업의 미래’주제로 국제콘퍼런스, 국제교류회, 투자설명회, 전시 등 다채로운 행사 열려

글자크기 | | | 기사입력 : 2019.11.14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올 한해 방송ㆍ스마트미디어 분야 정책지원사업의 주요 성과를 공유하고 5세대(5G) 이동통신 시대 방송ㆍ미디어 산업의 비전과 발전전략을 모색하는 「2019 차세대 미디어 대전」 행사를 11월 13일(수)부터15일(금)까지 3일 간 콘래드 서울 여의도에서 11월 13일(수)부터 14일(목) 및 빛마루방송지원센터(일산) 11월 15일(금)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5회째 개최되는 차세대 미디어 대전은 과기정통부가 주최하고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과 한국전파진흥협회가 공동 주관하며,


특히, 올해는 ‘5G에서 Z세대까지, 방송미디어 산업의 미래’라는 주제로, 개막식, 방송·미디어 미래전략 콘퍼런스와 함께, 차세대미디어 국제교류회, 기획역량강화 워크숍, 투자설명회,국제 민간교류협력 세미나, 빛과 색에 대한 영상미학교육,전시부스 운영 등 다양한 부대행사들로 구성·진행된다.


행사 첫날인 13일(수) 오전에 열리는 개막식에서는 올 한해 국내에서 제작되거나 방영된 방송콘텐츠, UHD 콘텐츠, 1인 미디어 콘텐츠 각 분야별로 사전 공모와 전문가 심사를 거쳐 선정된 우수콘텐츠에 대한 시상식이 진행된다.
 

<방송콘텐츠 대상> 부문에서는 제작지원분야 대상 수상작으로 ‘기억록, 100년을 탐험하다’(문화방송)와기획개발분야 대상 수상작으로‘마이 에그’(제이제이프로덕션)가 각각 선정되었다.


<코리아 UHD 어워드>와 <1인 창작자 콘텐츠 제작지원> 부문에서 대상은 문화방송의 자연 다큐멘터리‘곰’이라는UHD 콘텐츠가, 1인 창작자 김현진의 ‘우린 보이지 않지만 보고 있습니다’라는 콘텐츠가 각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13일(수)과 14일(목) 이틀간 개최되는 방송·미디어 미래전략 콘퍼런스는 기조연설 총 3회, 전문세션(3개 분야 22개 세션), 배우·PD 등 제작현업인이 참여하는 토크콘서트가 총 2회로 구성된다.


첫 번째 기조연사인 전미방송협회(National Association of Broadcasters, NAB)스티브 뉴베리(Steve Newberry) 전략기획 및 산업부문 수석부회장은 ‘클라우드에서 5G까지 : 기술의 발전과 방송의 미래’를 주제로 미디어 기술발전 및 환경변화에 따른 미국 방송사업자들의 대응 전략을 소개하여 국내 방송관계자들의 전략 수립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두 번째 기조연사인 와이낫미디어의 이민석 대표는 ‘디지털 세상의 새로운 미디어 콘텐츠’를 주제로 디지털 방송환경에서 콘텐츠 제작ㆍ유통 환경 변화를 점검하고 뉴미디어 유통환경 혁신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마지막 기조연사는 영국의 대표적 콘텐츠제작사 all3media의 아시아태평양 총괄부사장인사브리나 듀게(Sabrina Duguet)로,‘5G시대의 글로벌 미디어 콘텐츠 유통전략’을 주제로 콘텐츠 이용행태 변화에 대응한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전략과 다양한 해외시장 개척사례를 소개할 예정이다.


콘퍼런스 전문세션에서는 ‘5G시대 새로운 미디어 콘텐츠 전략’, ‘글로벌 경쟁 환경 및 사업화 전략’, ‘차세대 미디어와 새로운 콘텐츠’ 등 세부 주제별로 국내ㆍ외 전문가 22명을 초빙하여 강연을 통해 방송미디어 산업의 현황과 미래를 구체적으로 조망해 본다.


한편, 올해 새롭게 준비한 토크콘서트에서는 배우, PD 등 방송 현업인들이 패널로 참여하여, 미디어 주요 소비층으로 부상한 Z세대가 선호하는 콘텐츠 제작 및 미디어 플랫폼의 변화 사례를 소개하고, 콘텐츠 해외진출 전략도 모색하는 기회를 가진다.


이 외에도 다양한 부대행사를 통해 콘텐츠 기획ㆍ제작 역량 강화, 해외진출 및 투자유치를 위한 민간교류ㆍ협력의 장이 마련된다.


‘차세대미디어 네트워킹 데이(사업 교류ㆍ협력)’ 행사에는 유럽, 북미, 아시아 지역의 주요 방송사 및 제작사(12개국 23개사)와 우리나라 방송사, 제작사, 다중채널네트워크사업자(MCN) 등 업계(80여개사)가 참여하여 UHDㆍ1인 미디어 콘텐츠 국제 공동제작 및 해외 판매 등을 위한 비즈니스 교류 활성화를 도모한다.


방송콘텐츠의 해외진출 활성화를 위해 ‘포맷(format) 지원작 제작발표회’, 다큐멘터리ㆍ숏폼(short form) 분야 해외 투자유치를 위한 ‘기획역량강화 워크숍’, 금년도 정부지원작(기획개발분야 15편)에 대한 방영권 판매 및 국제공동제작 유치 등을 위한 ‘투자설명·상담회’도 진행된다.


아울러, 한ㆍ중 방송콘텐츠 분야 민간단체가 한 자리에 모여 양국의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방송분야 국제 민간교류협력 세미나’와 UHD 콘텐츠 제작역량 강화를 위해 해외 촬영 전문가를 초빙하여 ‘빛과 색에 대한 영상미학 교육’도 제공한다.


그 밖에 13일(수)과 14일(목) 양일간 행사장에 전시부스도 마련되어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기회도 제공된다.(콘래드 서울 3층 로비)

 
과기정통부 장석영 정보통신정책실장은 개회사를 통해 “5G 상용화 등 기술발전과 미디어 이용행태 변화로 글로벌 방송ㆍ미디어 시장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우리나라 방송ㆍ미디어 산업이 혁신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전략적인 접근과 협력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하고,


“정부는 미디어 신기술을 적용한 콘텐츠ㆍ서비스 개발 지원, 해외진출 다각화, 전문인력 양성 및 전주기 지원체계 구축 등 방송ㆍ미디어 산업 진흥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2019 차세대 미디어 대전」행사별 세부 정보는 2019 차세대 미디어 대전 누리집(www.nextmedia2019.or.kr),과학기술정보통신부 누리집(www.msit.go.kr),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누리집(www.kca.kr),한국전파진흥협회 누리집(www.rapa.or.kr)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재환 기자 ljh@sdnn.co.kr
<저작권자(c)서울디지털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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