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트워크 > 전자·과학

네트워크

전자·과학

유망 실험실 창업팀, 미래를 위한 용기있는 도전

실험실창업 페스티벌 ‘LAB START-UP 2020’ 개최

글자크기 | | | 기사입력 : 2020.01.23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월 21일(화)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실험실창업 페스티벌 「LAB Start-UP 2020」을 개최한다.

 
과기정통부가 주최하고 한국연구재단,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이 주관한 이 행사는 정병선 과기정통부 제1차관을 비롯하여 대학, 벤처캐피털(VC), 엑셀러레이터, 창업기업 등에서 800여 명이 참석하였다.

 
이번 행사는 그간의실험실창업 지원 사업성과를 공유하고, 실험실 창업기업의 투자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실험실 창업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행사이다.


바이오, 나노, 정보기술(IT) 등 최첨단 분야의 창업팀들이 팀의 혁신적인 성과물을 알리기 위해 IR 발표, 성과전시를 진행하였으며,

 
특히, IR 발표 예선을 통과한 5개 유망 창업팀들은 신한금융투자 등 12개 투자전문기관 앞에서 치열한 경합을 벌였다.

 
이날 과거 사업을 수료했던 6개의 선배 실험실창업팀이 별도의 IR 발표 경연을 벌였고, 우수성과를 낸 선배 실험실창업팀이 후배 창업자들을 위해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강연을 진행하기도 하였다.

 
’16년에 과기정통부의 실험실창업 시장탐색 지원사업을 통해 발굴되어 범부처 창업리그 “도전! K-스타트업 2019” 대상을 수상한 디자이노블 신기영 대표이사는 고객 기반 실험실창업의 중요성에 대해 강연하였고,

 
작년 12월에 연구소기업 중 3번째로 코스닥에 상장된 신테카바이오 김태순 사장은 창업과 투자유치, IPO에 관한 강연을 진행하였다.

 
과기정통부는 `20년 242억 원을 투입하여 대학의 논문 또는 특허 등 공공연구성과와 대학원생, 교원 등 이공계 우수인력을 기술집약형 창업으로연결하기 위해 실험실창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실험실 창업에 도전하는 대학원생 중심 창업팀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과기정통부는 공공기술기반 시장연계 창업탐색 지원사업(한국형 I-Corps)을 통해 ’20년 98개팀 내외를 발굴하여 육성한다.


’15년부터 시작된 한국형 I-Corps 사업은 미국 국립과학재단과 협력하여 체계화 시킨 창업교육 프로그램으로, 223개 창업팀을 발굴하여 115개 창업 기업 설립으로 이어졌으며 이들 기업의 총 고용은 487명(기업당 평균 4.2명), 10,955백만 원의 투자를 유치한 것으로 조사되어 실험실 창업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올해는 실험실창업문화의 저변을 확대하고 성과를 제고하기 위해 호남권, 동남권 실험실창업혁신단을 신설하여 지역별 편차를 해소할 계획이며, 지원 대상을 기존 대학원생에서 박사후연구원(Post-Doc), 출연(연) 연구자까지 확대하여 우수 이공계 인재의 참여폭을 넓힐 계획이다.

 
대학원 실험실이 보유한 우수연구성과와 원천기술이 성공적으로 창업으로연결되도록 기존 5개인 실험실 특화형 창업선도대학을 15개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교육부, 중소벤처기업부와 연계하여 지원 중인 실험실 특화형 창업선도대학은 ’19년에는 기존 5개 대학에서 지원된 수혜기술이 33건의 특허출원, 355백만 원 투자유치, 대학 내 인사․학사 제도개선으로 이어지는 등 대학 내 기술창업 성공사례를 창출하고 실험실창업 붐을 일으킨 바 있다.

 
과기정통부 정병선 제1차관은 축사에서 창업가들의 과감한 도전으로 우리의 일상이 근본적이고 혁신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지금이 “바야흐로 창업의 시대”라고 평하며,

 
“앞으로 연구성과가 실험실에만 머무르지 않고 창업으로 연계되어 과학기술을 통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만들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또한 “앞으로 과기정통부는 상상력과 열정만 있으면, 누구나 마음껏 도전할 수 있는 창업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며

 
대학 및 관계기관에게는창업팀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지원해 줄 것을, 창업팀에게는 미래의 ‘이공계 청년 일자리 창출’의 핵심 역할을 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이재환 기자 ljh@sdnn.co.kr
<저작권자(c)서울디지털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광고(Advertisement)
 (0개)
/ 600 bytes
 
   투기 수요 차단을 통한 주택시장 안정..
   「영유아 건강검진」기간 연장
   농식품부 명예기자단이 코로나19로 어..
   모든 사립유치원 2020년 3월부터 ..
   2020년 부동산 가격공시 및 공시가..
   「부동산 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률」 ..
   지방이전 공공기관 보유 18개 종전부..
   자금조달계획서 등 실거래 고강도 집중..
 광고(Advertisement)
타운페이지10여년 배너
 광고(Advertisement)
 광고(Advertisement)
 광고(Advertisement)
타운페이지동영상